본문 바로가기
,,◕⋏◕,, Design

저작물 걱정 없이 공공저작물로 안전하게 사용하세요

by 취미찾는뇨자 2020. 7. 10.
반응형

안녕하세요 취미 찾는 뇨자 입니다

요즘 학교 숙제가 PPT 제출이 당연한거 같아요

처음 큰 꼬맹이 숙제가 [나의 꿈 PPT로 만들어 오기]였었는데.. 알림장 확인하고 몇 초동안은 멍하게 있었어요 ㅋ

내가 알고 있는 그 PPT 인가?? 다른 PPT가 뭐가 있지??

큰 꼬맹이가 하교하자말자 물어 보았더니 제가 알고 있는 PPT가 맞더라구요;;;

항상 숙제는 스스로 하던 꼬맹이이지만, PPT 숙제는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ㅋㅋ

함번 보여달라고 사정사정해서 봤는데~~ 디자이너 오지랖 발동;;;;;

구도나 아이디어나 디자인 등은 꼬맹이가 선택한 거니깐 PASS 할 수 있지만.. 사용된 참고 이미지가 너무 아쉽더라구요

그래서 알려주었죠. 공짜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요

제가 알고 있는 여러 사이트 중에 공공누리라는 사이트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아서,

이웃님들과도 공유하고 싶더라구요

https://www.kogl.or.kr/index.do

 

공공누리

 

www.kogl.or.kr

 

공공누리라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대한민국이 만든 공공저작물이라서

구글이나 해외이미지사이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한국의 요소들이 많아요

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자유 이용이 가능한 이미지, 영상, 소리,음악,글꼴, PPT 등이 있는데요

기존의 복잡한 이용허락절차를 간소화되어 편히 사용할 수 있으면서

이미지나 영상의 화질도 좋구요

공공누리의 이용조건만 맞춘다면, 저작권 침해라는 부분에서도 자유로울수 있지요

그럼 공공누리 이용조건만 알면 되겠지요??

이용 조건은 네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.

제 1유형은 출처 표시만 하면 상업적으로도 사용가능하고, 2차 저작물 작성에도 가능

제 2유형은 출처 표시를 하여도 상업적으로도 사용 불가능하지만, 2차 저작물 작성은 가능

제 3 유형은 상업적으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, 2차 저작물 작성은 불가능

제 4유형은 상업적으로도, 2차 저작물 작성도 불가능

각 유형마다 출처 표시는 당연히 해야 하구요!

출처표시는 어렵지 않아요

더보기

본 저작물은 ㅁㅁㅁ기관에서 XX 년에 작성하여

공공누리 제 O 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(작성자 : ###)을 이용하였으며, 해당 저작물은 ㅁㅁㅁ기관, ~~~홈페이지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

있습니다.

더보기

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O 유형에 따라

[ㅁㅁㅁ기관, ~~~홈페이지주소, 작성자 : ###]의

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

라고 기재를 하면 된다고 하니~

이제는 한국적인 이미지나 글꼴, PPT파일 영상 등은 쉽게쉽게 해결!!

파워 블로그 혹은 현명하고 센스가 있는 부모가 되고 싶은 이웃님들은 꼭 기억해 보세요

728x90
반응형

댓글